8/09/2010

오늘의 잡생각

우리는 인생이 천년, 만년 지속 될 거라는 생각을 무의식중에 가지고 살아 간다. 인생은 한정된 자원이다. 그리고, 더 큰 문제는 언제 그것이 바닥이 날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.

주저하며 살기에는 너무 짧다.

누군가를 한 없이 미워하고 욕하며 살기에도 너무 짧다.

할일 없이 낭비하기에도 너무 짧다.

사랑을 모르고 살기에도 너무 짧다.

잘못된 길을 고집하며 계속 가기에도 너무 짧다.

만약 자기가 가는 길이 잘 못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 당장 방향을 바꾸면 된다. 그것이 어쩌면 가장 빠른 길일 수도 있다. 완전히 잘못된 길을 가기에는 이 인생은 너무 짧다. 차라리 반만 잘못된 인생이 낫다.

만약 이 길이 진정 내가 가야 할 길이라고 믿는다면 앞뒤 가리지 말고 뛰어 들 줄도 알아야 한다. 남의 눈치를 보기에는 이 인생은 너무 짧다.

누군가가 죽이고 싶을 정도로 밉다면, 그냥 자기 일에 몰두하는 것으로 그것을 지워 버리는 것이 좋다. 그 사람과 사이 좋게 지낼 의무를 누구도 당신에게 부여하지 않았다. 모든 것은 자유 의지에 의한 것이다. 오히려 감정을 낭비할 시간을 승화시킬 필요가 있다. 쓸데 없이 감정을 낭비하기에는 이 인생은 너무 짧다.

누군가 당신을 감정적, 육체적으로 너무 힘들게 한다면 거기에서 탈출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라. 바보처럼 누군가의 의지를 내 의지인 것 처럼 살아 가기에는 이 인생은 너무나 짧다.

아침마다 나를 어딘가로 끌어 내리려는 어디에선가에서 나오는 그 손들을 뿌리치며 하루를 시작한다. 나는 소중하면서 사랑을 받으며, 능력을 인정 받고 사람들을 도와 주기 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 난 것이다. 미움과 시기와 질투와 경쟁 심리와 타인에 대한 해악을 끼치는 행위를 내 안에서 몰아 내어야 한다. 그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.

그냥 서로 사랑하면서 살기에도 인생이 짧다라는 걸 이제서야 깨닫고 있다.
반만 잘못된 인생을 살려고 한다.

댓글 1개:

  1. '그냥 서로 사랑하면서 살기에도 인생이 짧다' 정말 그렇습니다. 우리는 정말 많은 시간을 미워하는데 낭비하면서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지요. 반갑습니다.

    답글삭제